이지혜교수님 사진
이지혜교수님
직위(직급)
조교수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jihye.lee@pusan.ac.kr
사이트
연구분야
인터랙티브콘텐츠,경험디자인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시각디자인과 미술학사
영국 런던 King's College London (University of London) MA Digital Culture and Technology 석사 (우등졸업)
홍익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인터랙션학과 미술학박사

[경력]
2018-2019 핀란드 Aalto University, Post-doc/designer
2017 핀란드 Aalto University, Media Lab, Visiting Scholar
2015-2016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디자인엔지니어링학과 산학협력초빙교수
2015 (재)서울디자인재단 서울디자인연구소

그 외, 성균관대 인터랙션사이언스학과 겸임교수, 홍익대, 건국대, 가톨릭대, 숙명여대 미디어학부 시간강사
(재)서울문화재단(문화교육팀), (주)시공미디어(콘텐츠기획)
영국 런던 Bridgeman Art Library International.,Inc.인턴



[프로젝트]
-진행 중
2024, '2024 좋은간판 관학 협업 프로젝트' 한국지방재정공제회 옥외광고센터 (연구책임)
2023-2025, 한국연구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문화융복합 분야) "트랜스미디어 시대 증강현실 그림책 융합콘텐츠의 상호작용 요소와 사용자 참여구조에 관한 연구"(연구책임)


2023, 부산현대미술관 <교실>프로그램, AR 콘텐츠 개발 및 교육운영(책임)
2018-2020 핀란드 AI-driven assistant for final assembly and maintenance 사용자조사, UX/UI 디자인 연구 (참여)
2018-2019 핀란드 Aalto-Kuopio 지역병원 연계 VR physical therapy 프로젝트 - VR 인터페이스 디자인 및 Usability testing (참여)
2018 서울공예박물관 미디어 연계 경험모델 및 콘텐츠 개발 방안 연구 (참여)
2016-2017 디지털 문화유산 영상관 전시 기본계획 및 공간구성 연구 (교육부문책임)
2015 서울시 스마트모빌리티 사용자경험 디자인연구/ 글로벌 협력 연구 (총괄)



[외부]
2023.02-현재, 15분도시부산 자문위원회(문화 분과) 자문위원
2023.02-현재, 부산도시브랜드위원회 위원

2021-2023 울산경제자유구역 건축위원회 심의위원 (디자인/색채분과)
2023. 아세안문화원 디지털문화체험존 자문위원
2023. (재)한국문화재재단 디지털 문화유산 교육콘텐츠 제작 자문위원
2020. 2020 디지털 뉴딜 추진을 위한 휴먼팩터 지능화 이니셔티브 연구 조사 분석(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한국디자인진흥원), 자문위원
2019. Thesis advisor, Master's programme in Computer,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Science, Aalto University
2018. '18 ACM TVX (Interactive Experiences for Television and Online Video) Workshop Co-organizer
2011-2012. 서울시 그린디자인 소위원회 연구위원
2008. 제 1회 서울디자인올림피아드 주제전시 Design is AIR 어시스턴트 큐레이터

[외부강연 및 교육]
2022.5. 부산시립미술관 어린이갤러리 <각진원형> 전시연계 문화나눔프로그램 - 디자인워크숍
2019.9. 가상현실과 AI 융합- AI-driven VR application을 위한 UX 디자인, 전남대학교
2016.8. 서울시 스마트모빌리티 글로벌 대학(원)생 워크숍,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2015.9. AR and Art,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2.11. 인터랙티브미디어퍼포먼스 강의, 백남준아트센터

2023- 현재,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회 편집위원
2021- 현재, 한국영상학회 편집위원
2019- 현재, ACM QoMEX (Quality of Multimedia Experience) Technical Program Committee Member


한국디자인학회, 한국영상학회,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한국기초조형학회, 한국디자인리서치학회,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정회원
2023
[논문]
이은아, 이지혜. (2023.10)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를 활용한 참여적 박물관에 관한 연구 - 아세안문화원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 기초조형학연구, 24권 5호, pp. 415-433.
이은아, 이지혜. (2023.6) 메타버스 기반 가상박물관의 사용자 참여유형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21, No.4, pp.39-54.
윤미연, 이지혜. (2023.6) 메타버스 전시환경 내 알파세대를 위한 어포던스 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리서치, Vol. 8, No. 2, pp.172-182.
천융루, 이지혜. (2023.3) 어린이박물관 증강현실 콘텐츠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어린이박물관 증강현실 어플리케이션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리서치, 8(1), pp.390-401.

[작품]
2023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초대전(그룹전)


2022
[논문]
- 이지혜 (2022.10) XR기반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CONTENTS PLUS, Vol.20, No.6, pp.5-20.
- 이지혜 (2022.10) 참여적 디자인 픽션 : 공공성 탐색을 위한 추측적 디자인 방법, 기초조형학연구 Vol. 23, No.5, pp.383-402.
- Jessica Gomez Rios, Ji-Hye Lee(교신) (2022.7) Research on Health Emergency Information Design for Foreigners in South Korea- Focusing on the COVID-19 Pandemic, Design Forum(Journal of Korea Society of Design Trend) Vol 27. No. 3, pp. 19-32.
- 배영미, 이지혜(교신), 김성계 (2022.4) 버내큘러 디자인 기반 응용 디자인 개발- 부산 보수동 책방골목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3권 2호(통권 110호) pp.239-253.
- 이지혜 (2022.3) AI 메커니즘 기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사례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 23, No.3, pp.443-453.

[작품]
2022 한국영상학회 가을 국제초대전, 2022.12.10-15.


2021
[논문]
- 이지혜. (2021.6.). VR의 공감 구현 요소 - 선댄스 영화제 상영작을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지, 제19권 4호, pp.77-89
- 이지혜.(2021.2.). 어포던스를 활용한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 픽션 방법론.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21(1), pp.129-138.
[작품]
- 이지혜. Moon Flower (Digital Image) 2021 한국영상학회 가을 국제초대전, 2021.12.
- 이지혜. Plastic Sea (Digital Image). 2021 한국영상학회 봄 국제초대전, 2021.6.
- 이지혜. Seashore (Digital Image). 2021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초대전, 2021. 5.

2020
[논문]
- 이지혜.(2020). 인지적 지도를 활용한 가상현실 기반 인터랙티브 내러티브 경험, Contents Plus, 제18권 No.5 pp.103-118.
[작품]
- 이지혜, Layered City, ICCC 2020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전, 부산 (11.12-14)
(Proceedings)
-Gomez, J. & Lee. J. (2020). Are shared images modifying our spatial perception? -Focused on Instagram, 2020국제디자인트렌드학술대회(11월 27일)

2019
[논문]
-이지혜, UX 디자인 과정에서의 머신러닝 활용 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9(10), 157-164
-J Lee, L Diaz-Kommonen, &Y Xiao, Applying Embodied Design Improvisation for Physical Interaction in Augmented and Virtual Reality,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2(2), 5-17
[Proceedings]
- S Min & J Lee, Reasonable Weirdness: Machine Perspective in Visual Creativity,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Symposium on Electronic Art, 233-239

2018
[논문]
-이지혜, 가상현실을 이용한 박물관 내 멀티모달 스토리텔링 경험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10), 11-19
-이지혜 & 김정화, 디지털 문화유산 교육 분석 및 방향 제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3), 41-51
-J Lee, Augmented Reality and Ar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3) 847-857
[Proceedings]
- L Diaz-Kommonen, M Vosmeer, J Lee, S Pham, L Bassbouss & A Mancianti, 360 Video Storytelling and Virtual Reality Workshop, Proceedings of the 2018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active Experiences for TV and Online Video, 2018

2017
[논문]
-J Lee, Fantasy Untethered: Participation and Mobile Augmented Reality in the City, International Journal Series in Multidisciplinary Research, 1(2) 23-42
-이지혜, 증강현실 콘텐츠의 맥락 기반 디자인 방법론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7(2), 249-257

2016
[논문]
-이지혜, 양희람, 이보경, 조아진 & 오이담, 메가시티에서의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디자인 기초 방향 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9(3) 63-75

2014
[논문]
-J Lee & J Kim, A Fundamental Study for Designing Digital Engagement with Mobile Augmented Reality,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4(1) 23-32

2013
[논문]
-이지혜, 거울 메타포를 활용한 미디어아트 사례분석과 작품제작: 인식론적 사고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11), 159-166
-이지혜 & 김종덕,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에서의 참여유형 카테고리 제안, 디지털디자인학연구, 13(3), 403-412

2011
[논문]
양승주,이윤희&이지혜, 지속가능한 도시조성을 위한 그린디자인 정책방향 및 추진전략 연구 - 서울특별시를 대상으로, 디자인학연구, 24(4), pp.275-288

2009
[Proceedings]
- J Lee, Design Creativity Emerged by Multimedia Experience, Proceedings of IASDR'09 3815-3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