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석교수님 사진
이현석교수님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051 510 2952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leehs@pusan.ac.kr
사이트
연구분야
3D 애니메이션/영상콘텐츠/미디어아트
2012. 영국, Loughborough University, Art & Design School, Animation, Ph.D.
2001. 영국, Bournemouth University, Media School, Computer Animation, M.A.
1999. 한국, 광주대학교, 산업디자인, 학사
[경력]
2023.03- 현재. 부산대학교, 조형예술연구소, 소장
2023.09- 현재. BK4단계 지역스토리텔링콘텐츠디자인교육연구팀, 팀장
2024.04. 2023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미디어아트월 공모전, 심사위원장
2024.04. 연세대학교 미래선도연구사업, 심사위원
2024.04. 진주문화관광재단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진주성 용역, 제안서 평가위원
2024.03. 울산광역시 종하이노베이션센터 내 역사전시관 전시설계, 제안서 평가위원
2024.03. 기장군 관광홍보 유튜브 제작 및 운영용역, 심사위원
2024.02. 부산시청열린도서관 운영위원회, 위원
2023.12. 부산대학교 예술영재교육원, 면접 심사위원
2023.11. 사)부산방송영상포럼, 제18회 부산영상공모전, 심사위원장
2023.10. 부산예술고등학교, 입시 심사위원
2023.08. 경남고성공룡세계엑스포, 온고지신 캐릭터 및 비캐릭터 기념품 납품사업자 제안서, 평가위원
2023.08. 부산시청, 미디어아트전시관 실감형콘텐츠 도입 용역 제안서 평가, 평가위원
2023.07.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 미디어아트 설치 및 콘텐츠 제작, 평가위원
2023.07. 부산광역시 수영구청, 2023 광안리 에코 미디어아트 공모전, 심사위원
2023.06. 동서대학교,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선정평가회, 평가위원
2023.04. 국립중앙과학관, 온라인 과학관, 전문가 자문위원
2023.03. 한국해양진흥공사, 해양산업 체험 미디어아트 제작 및 설치 용역 제안서, 평가 위원
2022.12.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첨단 해양산업 오픈랩 구축 및 실감형 융합콘텐츠 개발사업, 평가위원
2022.10. IBS기초과학연구원, 제3회 IBS 기초과학 홍보콘텐츠 공모전, 심사위원
2022.10. 국립중앙과학관, 슬기로운 과학생활(핵융합에너지편) 콘텐츠, 심사위원
2022.08. 한국연구재단, 2022년도 학술지평가 전문평가단, 평가위원
2022.07. 한국국제교류재단, 2022년 아세안문화원 디지털 실감콘텐츠 제작 및 설치 용역, 평가위원
2022.07. 태권도진흥재단, 태권도소재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사업 최종평가위원회, 평가위원
2022.06. 동서대학교, 산학공동기술개발과제 선정평가회, 평가위원
2022.06. 부산정보산업진흥원, 직원채용면접전형, 심사위원
2022.05. 부산시 정책자문교수단, 웹툰애니메이션위원회, 분과위원장
2022.04. 부산테크노파크, 실감형 융합 콘텐츠 개발사업, 선정평가 위원
2022.04. 부산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운영위원
2022.04. 부산대학교 도서관, 운영위원
2021.09. 조달청, 평가위원
2021.09. 부산대학교 디자인학과 부교수
2021.08.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연구본부 문화융복합단, 전문위원
2021.08. BK4단계 미래영상콘텐츠혁신융합교육연구단, 단장
2021.05. 한국수력원자력(주)인재개발원, 평가위원
2020.12. (재)부산테크노파크, 첨단 해양산업 개발사업 완료평가, 평가위원
2020.07. 한국연구재단 인재양성진흥팀, 평가위원
2020.06. (재)부산테크노파크, 오픈랩 기업지원 사업, 평가위원
2020.06.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 평가위원
2019.10. (재)부산테크노파크, 첨단 해양산업 오픈랩 구축 및 실감형 융합 콘텐츠 개발사업, 평가위원
2019.08. 울산정보산업진흥원, 5G기반 지역산업 융합 VR·AR 콘텐츠 실증사업, 심사위원
2019.07. 울산정보산업진흥원, 울산대교 전망대 영상실 VR콘텐츠 개발 용역, 심사위원장
2019.04. 동서대학교 영상애니메이션학과, 부교수
2019.02.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영상콘텐츠학과, 주임교수
2018.01. 포항시청 <2018년 방송프로그램 제작> 제안공모 평가위원회, 평가위원
2017.04. 부산광역시 기장군 인사위원회, 심사위원
2016.11. 부산광역시 건설본부, 자문위원
2016.08. 한국연구재단, 문화융복합단, 평가위원
2016.06. 한국연구재단 이공계기초분야 공동연구사업, 공동연구원
2016.06. 부산 영화의 전당, 평가위원
2016.03. 부산과학기술기획평가원, 위원
2015.09. 동서대학교, Global Studies Institute(국제교육원), 책임교수
2014.04. 중국 중남재경정법대학교, 한중뉴미디어학원, 파견교수
2013.08. 동서대학교, 한중뉴미디어학원, 담당교수
2013.03. 동서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부, 조교수
2010.11. 재영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UK), 사무장
2004.09. 호남대학교 ITCT사업단, 연구원
2004.03. 동강대학, 시간강사
2004.03. 초당대학교, 시간강사
2003.11. 광주광역시교육청, 정보기술원 교재개발 위촉위원
2002.04. 디자인혁신센터(Design Innovation Center), 선임연구원
2002.03. 광주대학교, 시간강사
2002.03. 조선이공대학, 시간강사
[수상경력]
2023.10.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Best Paper Award
2023.10.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Excellent Paper Award
2022.10. 한국만화웹툰학회, 우수학술논문상
2022.05.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우수논문발표상
2020.08.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우수논문상
2019.05. 한국콘텐츠학회, 우수논문상
2018.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우수발표상
2018.06. 한국콘텐츠학회, 우수논문상
2017.05.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우수논문상
2017.01.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nvergence Science & Technology, Excellent Paper Award
2017.01.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nvergence Science & Technology, Excellent Paper Award

[연구/교육 과제]
2023.07-2024.01. 2023 다(多)고른 캠퍼스, 부산광역시교육청
2023.07-2024.01. 2023학년도 BK21 신임&신진교원 연구지원사업, 부산대학교 연구처
2022.10-2023.01. 전공 교육과정 및 교과목 개발 연구과제, 부산대학교 교육혁신처
2022.07-2023.06. 2022 학술인문사회사업, 중견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2022.06-2023.01. 2022 BK21 대학원혁신 국제공동연구 지원사업, 부산대학교 연구처
2021.09-2027.08. BK4단계 지역스토리텔링 콘텐츠디자인 전문인력양성 교육연구팀, 한국연구재단
2020.09-2021.08. BK4단계 미래영상콘텐츠혁신융합교육연구단, 한국연구재단
2020.08-2020.12. XR 콘텐츠 제작솔루션 기술연구, 부산영상위원회
2018.10-2018.12. 시네마로보틱스 디지털콘텐츠 제작 표준화 기술연구 사업, 부산영상위원회
2018.06-2019.02.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 국가평생교육진흥원
2018.05-2019.04. 2018 학술인문사회사업,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2016.06-2018.05. 2016 신진연구자 지원사업 (이공분야기초연구사업), 한국연구재단
2016.05-2017.04. 2016 학술인문사회사업,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2014.05-2015.04. 2014 학술인문사회사업, 신진연구자지원사업, 한국연구재단
2014.06-2019.02. 지방대학특성화(CK-I) 사업 , 한국연구재단
[학회활동]
2023.01- 현재. 말레이시아 만화웹코믹스 협회, International Honorary Panel
2023.03- 현재. 한국만화웹툰학회, 콘텐츠이사
2017.01- 현재.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지역이사
2016.01- 현재. 한국멀티미디어학회, 기획이사
2023.12- 현재. 중국 웨이팡과학기술대학교, 객원교수
2006.04- 현재. 영국, Animation Academy Research Group, Associate member
2023.12. The 16th SIGGRAPH Asia 2023 Sydney, B.O.F, session chair
2023.10.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Conference chair
2023.10.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Session 1 session chair
2023.02. i-Coast International Conference, Coastal Visualization session chair
2023.02. The 1st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Program 2 session chair
2023.02. The 1st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Editor
2022.10. COWEKO22 Autumn International Conferenference, Convergence Content session chair
2022.04. 한국만화웹툰학회 춘계 국제학술대회, 운영위원
2022.01. 한국디지털정책학회, 편집위원
2021.01.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uture Visual Contents, , Conference chair
2019.10. 중국 구이저우사범대학교, 객원교수
2019.10. 중국 Movie Review(電影評介) 저널, 편집위원
2019.0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9, Art/Design session chair
2018.1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8, Art/Design 1 session chair
2017.11.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학술위원
2017.01.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Technology 2017, Digital Contents & Culture Service session chair
2016.01.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이사
2016.01.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Convergence Science & Technology (IACST), Technical Program Committee
2012.01. 재영한인과학기술자협회(KSEAUK), 편집이사
2000.09. 영국, National Centre for Computer Animation (NCCA), Bournemouth University, 회원

[세미나/특강/포럼]
2024.04. 중국. "The Characteristics of Refik Anadol’s Media Art", 산동공예미술대학교 초청특강
2024.04. 한국. "교·강사·대학원생을 위한 연구방법론 이해", 한국만화웹툰학회 워크숍 발표
2023.12. 중국.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의 특성", 웨이팡과학기술대학교 초청 세미나
2023.12. 중국. "몰입형 뉴미디어아트의 특성", 산둥여자대학교 초청특강
2023.12. 중국. "몰입형 뉴미디어아트의 특성", 산둥과학기술직업대학교 초청특강
2023.05. 중국. "초현실주의 애니메이션의 영상 미학", 중국운남예술대학교 초청특강
2023.03. 중국. "Directing Characteristics of Animation Implementing Surrealism", 산동공예미술대학교 초청특강
2023.03. 중국. "The Characteristics of Immersive Media Art using Data Visualization", 웨이팡과학기술대학교 초청특강
2023.03. 중국. "데이터 시각화를 활용한 몰입형 미디어아트의 특성", 산동공예미술대학교 초청특강
2022.11. 중국.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Surrealistic Animation?", 후베이공업대학교 디지털예술창의학과 초청특강
2022.11. 중국. "International Symposium on Digital Imaging Culture", 중남재경정법대학교 해외전문가 초청특강
2022.05. 중국. "The Animation Represented by Surrealism", 웨이팡과학기술대학교 초청특강
2021.06. 중국. "5G+8K+AI”문화 산업 혁신발전에 관한 국제포럼. 북경영화학원(Beijing Film Academy) 해외전문가 초청특강
2021.04. 중국. "게임 및 가상현실 산업발전보고서", 2021심포지엄. 북경영화학원(Beijing Film Academy) 해외전문가 초청특강
2021.02. 한국. "K-MOOC 강좌콘텐츠의 제안, 개발, 운영, 활용", 2021 K-MOOC 성과확산포럼
2020.11. 중국. "Representation of 'visual metaphysics' from Korean Buddhist paintings", Digital Media Arts Invited Exhibition - Special Lecture, 산둥웨이팡과학기술대학교
2020.11. 중국. "Representing East and West Culture in Chinese animated film", The 5th International Ecological Design Conference
2020.06. 중국. "중국 애니메이션 대어해당에 재현된 소요유사상과 신화 캐릭터의 현대적 변용", 웨이팡과학기술대학교 초청특강
2019.10.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연출특성", K-MOOC 오프라인 특강
2019.10. 중국, "국제영상문화의 상호교류", Movie Review 초청특강
2019.03. 중국. "애니메이션으로 재현된 중국 전통문화", 운남예술대학교 초청특강
2019.03. 중국. "The Social-Cultural Significance of Modern Animation in China", Movie Review(電影評介) 해외 전문가 초청특강
2018.12. 중국.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구현된 동·서양 문화", 국립웨이팡대학교 초청특강
2018.02. 영국. "Virtual Reality of Future : Technical Solutions for VFX-Fluid Simulation", 러프버러 대학교(Loughborough University) 공동세미나 개최
2016.02. 리투아니아. "Study possibilities in South Korea: Presentation of Dongseo University”, MRU 2+2 Joint Education Program- Open lecture
2015.10. 한국. "Korea-China international College, 3+1 Double Degree Program", Asian Film Universities Educators Seminar
2013.11. 한국, "나+디자인+?=디자이너 !", 광주대학교 산업디자인과 특강
2013.05. 중국. "The New Digital Animation Genre - Animated Documentary", 우한이공대학교 초청 특강
2011.03. 영국. "Art Performance: Exploring Korean Sacred Architectural Aesthetics and their Spiritual Principles", The Royal Asiatic Society of Great Britain and Ireland
2009.07. 영국. "Analysing spatial composition of the Korean Buddhist monastery to explore the aesthetics of sacred architecture", Art: Space09 Conference
2009.04. 한국, "공공 공간의 의미해석과 시각화", 광주대학교, 캡스톤 디자인 특강
2008.06. 영국, "Cultural heritage, digital environments, and Virtual Authenticity", LUSAD PGR Conference
2008.05. 영국. "Korean sacred art and architecture: Digitising a virtual world for western audiences", RX Futures Conference

[학술발표]
2024.04.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재현된 자포니즘 - 넷플릭스 오리지널 <푸른 눈의 사무라이>를 중심으로, COWEKO2024 봄 학술대회
2024.04. 한국, 국립해양박물관의 전시콘텐츠 유형에 관한 연구 - 2019년 이후 기획 전시를 중심으로, COWEKO2024 봄 학술대회
2023.12. 호주, Industry-Academic Cooperation Project I & II, The 16th SIGGRAPH Asia 2023
2023.12. 호주, 2.5D Illustration Project for 2D-based Art School Students, The 16th SIGGRAPH Asia 2023
2023.10. 한국, Reproduction of Chinese Nationalism in the 2022 Beijing Olympics Opening Ceremony,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2023.10. 한국, A Proposal of Interactive Exhibit Contents-Focused on Historical Figure Song Sang-Hyun,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2023.10. 한국, Characteristics of generative AI according to subjectivity of use, The 2nd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2023.04. 한국, A Study on the J. Baudrillard's Simulacre of Webtoon, 한국만화웹툰학회 2023춘계학술대회
2023.02. 말레이시아, A Study on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World Expo Logos, 2023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2023.02. 말레이시아, Chinese Nationalism represented by new media Art, 2023 International Academic Forum on Creative Contents
2022.10. 한국, The Challenge of Digital Webtoon Artists in the Case, COWEKO22 Autumn International Conferenference
2022.10. 한국, Application of intangible Cultural Heritage in Chinese Animations, COWEKO22 Autumn International Conferenference
2022.05. 한국, 매체 환경의 발전과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 정책의 변화,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05. 한국, 디지털아트의 전시 형식에 관한연구-가상 전시공간과 현실 전시공간의 관계성 중심으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2022.04. 한국, Analysis on Nationality of Chinese Animated Character Images:Ne zha, COWEKO22 Sp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2022.04. 한국, The review of ghostly of infamous “Penanggal” characters in South East Asia, COWEKO22 Spring International Conference
2021.08. 한국, 퀴어 이론과 동성애 영화의 창조,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중국 소설 원작 영화의 미장센 특성,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중국 현대 미디어 아트에 반영된 미시적 서사-을 중심으로,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VR Art의 경험 확장을 위한 상호작용적 환경에 대한 연구-VR 뮤지엄을 중심으로,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중국 애니메이션 속 경극 검보의 의미생성구조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민족지 애니메이션의 문제지향, 과학적 표현과 윤리적 특성에 관한 연구,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중국 신화 애니메이션의 초현실주의 표현-츄안슝의 <신산해경> 시리즈를 중심으로,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8. 한국, 글로벌 환경에 중국 소수민족 애니메이션의 문화적 자각, 2021년한국정보통신 여성ICT & 동서대학교 SW중심대학사업단 학술대회
2021.07. 한국, 애니메이션 <신신방:나타중생,2021>에서 재현된 동양신화와 스팀펑크, 2021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2021.07. 한국, 모션 그래픽스적인 애니메이션 광고의 미니멀리즘 표현, 2021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2021.07. 한국,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Aura) 특성을 통해 본 애니메이션에 재현된 신도의식, 2021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2021.07. 한국, 중국 운남 소수민족 영화의 문화 혼성적 특성-<청춘제, 1985>를 중심으로, 2021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2021.07. 한국, 리얼리즘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그로테스크 미학-<기기괴괴 성형수, 2020>를 중심으로, 2021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학술대회
2021.04. 한국, 애니메이션 노멘 캐릭터에 재현된 일본 유현 및 모노노아와레의 미의식,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4. 한국, The Comparative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Chinese Theme Movie,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4. 한국, 데스크톱 필름에서 나타난 몰입 체험 분석―영화 <서치(Searching),2018>를 중심으로,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4. 한국, 중국 사회주의 리얼리즘 애니메이션의 특성-<초원영웅소자매, 1964>을 중심으로,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4. 한국, 중국 주선율 영화의 이데올로기 특성,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4. 한국, 게슈탈트 심리학을 중심으로 한 강문(姜文) 영화의 화면 구조 연구,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4. 한국, 초현실주의 영화에 대한 프로이트 정신분석법 연구-<영(影), 2018>을 중심으로, 2021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21.01. 한국, The cognitive illusion effects of M.C. Escher's Impossible figure in the game,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Future Visual Contents
2021.01. 한국, Animated documentary shot selection analysis: Waltz with Bashir,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Future Visual Contents
2021.01. 한국,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video and music in the animation ,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Future Visual Contents
2021.01. 한국, A Study on the Direction of Creating Realistic Contents for Education,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f Future Visual Contents
2020.12. 한국, 중국 초현실주의 애니메이션,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0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2020.12. 한국, CG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재현된 시뮬라크르와 하이퍼리얼리티,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0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2020.12. 한국, 현대 중국 주선율 영화의 서사적 특징에 관한 연구,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0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2020.12. 한국, 쿠키애니메이션에 나타난 패러디,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0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2020.12. 한국,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서사 연구-<바시르와 왈츠>를 중심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0년도 하반기 학술대회
2020.08. 한국, 수묵 애니메이션 '하베스트(秋實)'의 시청각 언어 구축,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08. 한국, 비디오 게임 킹덤하츠의 혼성적 캐릭터 디자인,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08. 한국, 인터랙티브 아트(Interactive Art)를 활용한 인터랙티브 랜드스케이프(Interactive Landscape) 에 관한연구,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08. 한국, 애니메이션 <브레드위너, 2017>에 나타난 이슬람교 종교 여성 의상의 특성,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08. 한국, 인터랙티브 미디어를 활용한 중국 돈황 벽화문화의 재현,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08. 한국, 중국 현환(玄幻) 애니메이션의 흥행요인-<마도조사(魔道祖?), 2018>을 중심으로,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20.08. 한국, 관계미학 관점에서 미디어아트의 상호성-TeamLab의 디지털 작품을 중심으로, 2020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하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윈난 고대 유물의 캐릭터 변환,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오스카 단편 애니메이션의 서사구조와 컬러 디자인의 상관성에 관한 연구,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가상현실 영상 공간의 스토리텔링,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기억·상상·진실-마술적 사실주의 애니메이션의 서사 특성-<샤오밍과 왕묘, 2000>을 중심으로,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인도주의 다큐멘터리에서 매체간 비교 연구: VR과 일반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애니메이션에 재현된 나타 이미지의 변용과 변천,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중국 애니메이션에 재현된 블랙유머의 사회 풍자적 기능-<나를 찔러봐, 2010>을 중심으로,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11.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 <미션 임파서블: 루벤(Ruben Brandt, Collector), 2018>에 재현된 몽환적 연출, 2019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9.08. 태국, Study on the Motivation and Completion of K-MOOC Animation Course in Animated Film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9.08. 태국, Analyzing the Semiotics of Chinese Animated Short Films: A Case Study on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9.08. 태국, VR experiences and history through immersion: a case study on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ICCT) 2019
2019.05. 한국, 소수민족 애니메이션에 재현된 민족문화 정체성, 2019 한국콘텐츠학회 춘계 종합학술대회
2019.05.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 <코코>에서 표현된 주제곡 음악적 기능 분석, 2019 한국콘텐츠학회 춘계 종합학술대회
2019.05. 한국, 중국 사시루의 애니메이션에서 재현된 사회적 비판, 2019 한국콘텐츠학회 춘계 종합학술대회
2019.05. 한국,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기반 OSMU 디지털 캐릭터 메이킹, 2019 한국콘텐츠학회 춘계 종합학술대회
2018.12. 한국, <진오기 굿>을 차용한 웹툰의 서사 특성-웹툰<신과 함께-저승편>을 중심으로,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tion Studies 하반기 종합학술대회
2018.12. 한국, 사회적 목소리로써의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tion Studies 하반기 종합학술대회
2018.11. 중국, Analysis of Anthropology Based on Ethnic Culture-Case Study of , ICC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8.11. 중국, Analyzing the Motion Graphics Animation in the MOOC (Massive Open Online Course), ICC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8.11. 중국, Aesthetics of Film Images in Oil Painting Animation-Focus on , ICC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8.11. 중국, Mass Cultural Implications of the Affluent Class Characters Recreated in Chinese Dramas, ICCT 2018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e Technology
2018.05. 한국, 유화 애니메이션을 통해 재현된 고흐의 인생-Loving Vincent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8 춘계종합학술대회
2018.05. 한국, 3D애니메이션 속 여주인공의 예비 동작에 나타난 유머요인 분석-<겨울왕국 (Frozen, 2013)>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8 춘계종합학술대회
2018.05.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재현된 도교(道?)와 신도(神道)의 신인관계에 대한 비교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2018 춘계종합학술대회
2018.05. 한국, 애니메이션<나의 붉은 고래, 2016>에서 재현된 푸젠성 토루의 상징성, 한국콘텐츠학회 2018 춘계종합학술대회
2017.12. 한국, Six Kinds of Visual Effect Techniques for Realistic Explosion & Destruction Effect Scene,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2017.12. 한국, An Effective Simulation Method through Control of Initial Fluid Emission, International Workshop on Convergence Information Technology
2017.12. 일본, The Comparative Studies on the Cyber Punk Style in Animation and Film by Focusing on ,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utre Technology(ICCT)
2017.12. 일본, in Animation and >, The 2n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utre Technology(ICCT)
2017.11. 한국, CG 애니메이션에서 재현된 중국 ‘선협’(仙?)의 서사특성, 2017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11. 한국, CG 영화 속 메두사 캐릭터의 동작 디자인 특성-영화<타이탄>을 중심으로, 2017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7.05. 한국, <장자>의 <소요유>를 소재로 한 신화 애니메이션의 연출적 특성, 2017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7.05. 한국,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차용된 중국 경극과 일본 노극 가면의 상징성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7춘계종합학술대회
2017.05. 한국, 중국 애니메이션에서 구현된 둔황벽화의 전통 예술성-<하충국, 2013>을 중심어로, 한국콘텐츠학회 2017춘계종합학술대회
2017.05. 한국, 애니메이션에서 구현된 소수민족의 의상과 문화-<아반티 이야기, 1979>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7춘계종합학술대회
2017.01. 태국, Hybrid Characteristics of CG-produced Ink-and-wash & Cut-out Animation- On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Technology 2017
2017.01. 태국, A Study on Monster Characters in CG Film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Technology 2017
2017.01. 태국, Directorial Features of the Elements of Peking opera used in Anim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Technology 2017
2017.01. 태국, Hybrid Direction of Film Trailers Using Cartoonistic Express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ultural Technology 2017
2016.10. 한국, 광고매체에 적용된 만화적 표현기법, 2016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6.10. 한국, 비언어 수묵애니메이션을 통한 불교사상의 구현, 2016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2016.05. 한국, 애니메이션 영화 속 음식장면에서 재현된 연출적 특성, 2016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05. 한국, 투영그림자를 통한 장면 밖 공간 연출의 미학적 특성-애니메이션 영화 <크루즈 패밀리, 2013>를 중심으로, 2016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05. 한국, 손오공 캐릭터의 시대별 디자인 특성에 관한 연구-4편의 애니메이션 영화를 중심으로, 2016년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2016.01. 한국, 공정관리를 통한 군중 애니메이션의 에셋 자동화 시스템,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동계학술대회
2015.10. 한국, 컴퓨터 콘솔게임 캐릭터의 사실적인 옷주름 표현기법,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15년도 추계학술대회
2015.10. 한국, Effects of Ink Wash Animation Implemented in CG Game Trailer, The 13th annual conference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2015.10. 한국, Optimisation Tchniques for Creating Fur Effects of CG Animal Characters, The 13th annual conference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2015.06. 태국, Proposal of Quadruped Rigging Method by Using Auxiliary Joint,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rdisciplinary Research Theory and Technology
2015.06. 한국, 컴퓨터 애니메이션 영화에 적용된 CUC기법-애니메이션 영화 ‘Brave’를 중심으로, KODDCO 2015 학술대회
2015.06. 한국, 중국 수묵 애니메이션의 표현기법의 발전 과정에 대한 고찰-VFX효과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수묵편, 2010>을 중심으로, KODDCO 2015 학술대회
2015.06. 한국, TV 예능 프로그램에 적용된 만화 대사적 자막 표현기법, KODDCO 2015 학술대회
2015.05. 한국, 4족 캐릭터의 다양한 동작 구현을 위한 Quadruped 리깅 방법 제시, 2015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05. 한국, 비인간형 ‘페이셜 리깅 오토 툴’에 관한 연구', 2015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2014.11. 한국,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의 영상미학적 특성에 대한 탐구-겨울왕국(Frozen)'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4 추계 종합학술대회
2014.11. 한국, FPS 게임 트레일러에 적용된 대체 역사적 재현에 대한 탐구-'울펜슈타인 더 뉴 오더'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14 추계 종합학술대회
2014.11. 일본, Representing the Lucid Dream Like State using an Animated Documentary, The 12th International Conference of ADADA
2014.11. 한국, 3D애니메이션 연출을 위한 효과적인 그림자 표현 기법의 제안-3D Maya 소프트웨어의 Physical Sun and Sky Light를 중심으로,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추계학술대회
2014.05. 한국, 모델링 공정 연계 시스템을 통한 폴리곤 모델링의 최적화 기법에 대한 탐구, 2014 만화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종합 학술대회
2014.05. 한국, 비즈니스 기반 디지털 컨셉아트 전문 스튜디오에 관한 연구, 2014 만화애니메이션학회 상반기 종합 학술대회
2014.05. 한국, 애니메이션 로토스코핑의 초사실적 표현에 관한 연구-‘스캐너 다클리(Scanner Darkly)'를 중심으로, KODDCO 2014 Conference
2021.04.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특성, 북코리아
2020.12. XR 콘텐츠 제작솔루션 기술연구, 부산영상위원회
2018.12. 시네마로버틱스 디지털콘텐츠 제작 표준화기술 연구, 부산영상위원회
2017.04. VFX 콘텐츠 제작을 위한 창의 융·복합 Project Based Self Learning, CCA
2015.06. 창의인재교육을 위한 스마트러닝 공간, Space G
[논문]
2024.03.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에 재현된 역사적 트라우마 - 영화 <26년>(2012)의 도입부를 중심으로, 한국예술연구소
2024.02. 디지털 민화로 재현된 책가도 - <송상현의 책가도>를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24.02. Characteristics of Postmodernity in Chinese Animation Films,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2024.01. 도시 공간 속 옥외 광고에서 활용되는 미디어 파사드 특성- K-Pop Square Media를 중심으로, The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2023.12. 중국 민족주의가 재현된 뉴미디어 공연 예술의 특성-2022 중국 동계올림픽 개막식 공연을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3.11. A Study on the Visual Effects Production Process for Efficient Underwater Explosion CG Visualization, Journal of Coastal Research [SCOUPUS]
2023.11. Landscape Preference for Tourism Resourceization of Coastal Bridges in Busan, Republic of Korea, Journal of Coastal Research [SCOUPUS]
2022.12. 유휴 공간을 활용한 공공예술 전시의 특성- ‘2022 부산 비엔날레’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2.10. 공공 정보 애니메이션 영화로서의 인포그래픽 모션의 특성 연구: 쿠르츠게작트 - '인 어 넛셸'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22.09. 견공 애니메이션에 재현된 정체성 변이와 성장형 주체로서의 캐릭터 특성에 관한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2.09. Pipeline Design for Efficient Visual Effects Production,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2022.09. 디즈니 애니메이션 <데스티노(Destino)>(2003)에 재현된 달리의 초현실주의, 애니메이션연구
2021.03. 촛불 집회 속 일러스트 이미지의 정치의사 표현 기능,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21.02. The Characteristics of Affective Turn in Media Arts through Relational Aesthetics -Centered on the Digital Works of TeamLab, 디지털융복합연구
2021.01. Analysis of User’s Continuous Utilization of Social Apps Using the Model of Gamific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2020.12. 新媒境下在程5C模型模式的?建―以欣程例, 美育究(Art Education Research)
2020.12. Study of User Reuse Intention for Gamified Interactive Movies upon Flow Experience,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2020.11. 中日假面在角色表演性特征上的差化探, 之家(연극저널)
2020.11. Kansei image study of animation characters: Ne Zha,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2020.08. The Korean Socio-Political Context of the 1970s in Robot Taekwon V (1976), Animation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A&HCI]
2020.01. 가상밴드 K/DA에 대한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특성,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19.12. Humanitarian Documentary: A Comparison Study between VR and Non-VR Productions, Journal of Multimedia Information System
2019.12. K-MOOC 온라인 강좌의 학습동기와 이수율의 상관관계, 애니메이션연구
2019.11. 게임·애니메이션 영상 기획 프로젝트 수업을 위한 PBSL, 디지털융복합연구
2019.10. A Comparative Study on the Representation of Reality in Animated Documentary and Documentary Game,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9.10. 중국 소수민족 애니메이션의 사회문화적 의의,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9.09. ‘Animation Mentor’ 시스템을 적용한 실시간 양방향 VFX 온라인 수업 시스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9.09. 한국 애니메이션의 표절요인과 유형 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
2019.08. 中片的跨文化?播――以“中唱班”系列例 出版角[출판광각, CSSCI]
2019.07. 跨文化野下中的文化照, Film Review[電影評介, 북경핵심]
2018.06.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교육용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실천적 제안,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06. 사용자 설계형의 방출 제어 솔루션을 통한 효율적인 유체 시뮬레이션 구현, 디지털융복합연구
2017.12. 중국 애니메이션 <대어해당(大魚海棠)>에 재현된 ‘소요유(逍遙遊)’ 사상과 신화 캐릭터의 현대적 변용, 애니메이션연구
2017.09. 효과적인 VFX 수중 폭발효과 구현을 위한 유체 시뮬레이션 제어,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2017.03. 애니메이션 분야 역량기반 교육을 위한 공간구성-Walt Disney 스튜디오 작업환경과 공간구성 사례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7.03. 애니메이션 영화 <창, 2012>에 구현된 시사 고발 영화 기능,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7.02. 유체 시뮬레이션을 통한 수묵 미학의 구현- 를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6.12. 손오공 캐릭터 디자인 변용에 드러난 사회문화적 함의- 중국 손오공 애니메이션 14편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6.09. 래티스 웨이트 변환을 통한 효과적인 3D 캐릭터 스킨 웨이트솔루션 제안,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6.01. Phased Expression Technique for Realistic Embodiment of Tiger Fur,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2015.12. 뮤지컬 애니메이션 영화의 혼성적 영상연출 특성-<겨울왕국, 2013>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5.12. FPS 게임 트레일러 속 대체 역사적 서사 구성과 시각적 재현 - <울펜슈타인: 더 뉴 오더>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5.12. 4가지 솔루션을 통한 사실적인 폭발효과 제작, 스마트미디어저널
2015.12. 애니메이션 분야 연구방법 및 연구내용의 유형에 대한 탐구- 애니메이션 관련 3개 학회 학술논문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5.09. 브리그험 영 대학교의 교육방법과 애니메이션 작품에 대한 윤리적 기능에 대한 탐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5.07. CUC 기법을 이용한 영상 연출의 미학적 특성- 애니메이션 영화 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5.07. TV 예능 프로그램 자막에 차용된 만화적 표현기법,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12. 중국 애니메이션의 발전과정에 대한 대중문화적 고찰,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4.12. 모델링 공정 연계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 폴리곤 모델링 기법에 대한 탐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4.10. 스캐너 다클리(A Scanner Darkly)’에 드러난 애니메이션 로토스코핑의 초사실적 표현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10. 3D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불교 상징성의 초현실주의적 표현>,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4.09. 디지털 컨셉 아트 전문 스튜디오에 관한 사례 비교 연구-애니메이션 및 게임 분야를 중심으로>, 만화애니메이션연구
2014.01. 영국의 예술 및 디자인 분야 실습기반 연구에 대한 탐구 - 박사과정 연구방법과 연구내용의 유형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11. 싸이의 영상 뮤직비디오‘강남스타일’에 드러난 키치(Kitsch)와 밈(Meme)에 대한 탐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2.12. 중국문화원형이 재창조된 헐리우드 애니메이션 영화의 재현 기법에 대한 탐구 - 애니메이션 영화 ‘쿵푸판다’를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2.06. 애니메이티드 다큐멘터리에서 재현된 포스트모더니즘적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2.06. A study on representing Buddhist philosophic ideas and architectural aesthetics using animated documentary’, 한국영상학회논문집
2011.12. Animated Documentary 장르의 특성에 대한 탐구 - 4가지 유형을 중심으로, 한국영상학회논문집

[전시]
2024.04. 한국, COWEKO2024 Spring 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 한국만화웹툰학회
2023.12. 한국, 2023 하반기 ASKO 작품전, (사)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23.12. 한국, ICCC2022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The Korea Content Association
2023.11. 한국, 예술의 바다 ENCODE,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기획전시
2023.10. 한국, 2023 KISM 국제디자인 초대전, 스마트미디어학회
2023.10. 일본, COWEKO23 Autumn 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 한국만화웹툰학회
2023.10. 한국, Pusan National University International Invitation Exhibition, Visionary Pool : 6, Plastic Arts Research Center
2023.09. 벨기에, The 2023 Brussels Comic Festival International Invitation Exhibition, The Comics Art Museum
2023.07. 프랑스, The Annecy 2023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Invitation Exhibition, Annecy, France,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ion Studies
2023.04. 한국, COWEKO23 Spring 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 한국만화웹툰학회
2022.12. 한국, ICCC2022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The Korea Content Association
2022.10. 한국, Ani-스페셜전 국제애니메이터 & 만화가 초청 전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22.10. 한국, 2022 KISM Internation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
2022.10. 한국, COWEKO Autumn 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 한국만화웹툰학회
2022.09. 한국, 예술의바다,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40주년 기획전시
2022.04. 한국, COWEKO Spring International ConferenceㆍInternational Exchange Exhibition, 한국만화웹툰학회
2021.12. 한국, 예술의 바다 ENCODE, 부산대학교 예술대학 기획전시
2021.12. 한국, ICCC2021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The Korea Content Association
2019.10. 중국, 영화평가저널 영상예술포럼, 귀주사범대학교
2019.01. 한국, 2019 International ASKO Celebration-International Animation Film Invitation Exhibition, 한국애니메이션학회
2017.08. 한국, The Entrance to Transcendence, 갤러리 서린 스페이스
2017.05. 한국, 2017 Spring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7.02. 한국, 2017 Best Digital Special Invited International Exhibition, KISTD 한국과학기술디자인학회
2017.02. 영국, Reconstruction of Buddhist Paintings-Digital Media Arts Invited Exhibition, Kura Kura, Loughborough
2016.12. 일본, ICCC2016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University of the Ryukyus, Okinawa, Japa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6.10. 한국, The 18th Bucheon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Professor and Artists Group,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tion Studies
2016.08. 한국, Lightness, Darkness & Emptiness, 람광갤러리
2016.07. 스페인, 2016 스페인 국제기획초대작품전, 산 세바스티앙, 사)한국공간디자인학회
2016.06. 프랑스, The Annecy 2016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Invitation Exhibition, Annecy, France,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ion Studies
2015.07. 호주, 멜버른 국제기획 초대작품전, Melbourn, Monash University, 한국기초조형학회
2015.06. 프랑스, The Annecy International Animation film Festival Invitation Exhibition,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tion Studies
2015.06. 한국, 2015 베스트디지털디자이너 국제초청 정기전, 사단법인 한국디지털디자인협의회
2014.10. 중국, 2014 International Comic & Animation Exhibition and Convention, The Korean Society of Cartoon & Animation Studies
2014.06. 한국, 국제디지털디자인초대 전시전, ICCC2014 International Digital Design Invitation Exhibition
2012.12. 영국, O Bang Saek, the KAA’s fifth residency at the KCC, London, 주영한국문화원, Korean Artists Association UK
2011.12. 영국, Delayed Sojourn, London, 주영문화원, Korean Artists Association UK
2011.09. 한국, 2011해인아트프로젝트, 해인사, 2011대장경천년세계문화축전
2009.04. 영국, BAF (Bradford Animation Festival) Opening Animation project, Birmingham(영국), Bradford Animation Festival
2005.09. 한국, 목포 MBC [특별기획] 전통어로의 비밀, 목포 MBC
2005.07. 한국, MBC 창사37주년 HD 특별기획 ‘또 하나의 정원’, 목포 MBC
2004.09. 한국, 디자인 문화 조형전, Metro gallery, 광주대학교 디자인대학
2004.09. 한국, 제19회 광주미술 협회전[2004광주비엔날레 특별 후원 전], 광주미술협회
2004.07. 일본, 제1회 서울인터내셔널 디자인 포럼전, 동경주재 주일한국문화원, SIDFF
2004.06. 한국, 제28회 광주전남 디자이너협회 회원전, 광주전남 디자이너협회
2004.04. 한국, 제2회 서울디자인 포럼전, KDEA대한민국 디자인 진흥협회
2004.03. 한국, 디자인혁신센터 산학협력展 [(주) 대방포스텍], 디자인혁신센터(DIC)
2003.09. 한국, 제4회 TAL 그룹 전시회, 하나로 갤러리, TAL 그룹
2003.07. 한국, 제1회 서울디자인 포럼전, 갤러리 솔 / 서울, KDEA대한민국 디자인 진흥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