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월, 부산문화회관에서 공고된 [2024년 대학생 작품제작 참여 지원 사업]에 시각디자인전공 20학번 김신영, 송수민, 진효정, 최지원 학생(팀ACCORD)이 선정되었다. (지원금 규모 600만원)
학생들은 ‘공백(空白)전’ 이라는 이름으로, 시간과 노력의 공백을 메우려 고군분투 하는 청년들에게 공백은 무한한 가능성의 공간이라는 메세지를 담아 전시를 기획했다.
인디가수 장마(시각디자인전공 최지원 학생)이 발매한 신곡 ‘비보(Dear.)’의 메세지를 담아 음악-디자인-기술이 융합된 전시 및 컨텐츠를 담았다.
전시 주제에 걸맞게, 세 분야가 서로의 부족함을 채워 새로운 가치를 보여주는 것에 주력했다.
이 전시는 2024년 11월 6일(수) ~ 8일(금) 3일 간, 부산문화회관 전시실에서 개최되었다.
버추얼그룹 ‘이로이로’의 키비주얼과 ‘공백(空白)전’의 키비주얼을 한 곳에 담은 포토존으로 구성한 브랜딩 존, 그 뒤로 이어진 뮤직비디오 상영공간에서는 솔로가수로 활동하던 장마가 자신의 세상을 깨고 나와 다른 멤버들과 함께하면서 새로운 세상을 마주하는 이야기를 담아 제작한 ‘비보(Dear.)’의 뮤직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다. 뮤직비디오는 부산아쿠아리움의 장소협찬을 비롯하여, 부산 각 곳의 지역적 요소를 함께 담아 제작하였다.
반대 벽에는 전시의 주제를 관통하는 3개의 포스터를 부착하고, QR코드로 연동된 Web AR을 통해, 포스터 속에서의 공백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상호작용 컨텐츠가 마련되어 있다.
이외에도 관람객끼리 서로의 공백을 위로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당신에게 공백이란?” 참여전시와, 이로이로 및 공백전의 굿즈 이벤트 등을 마련하여, 관람객과 전시 간의 상호작용을 만들어냈다.
뮤직비디오와 자세한 컨텐츠는 아래 링크에서 찾아볼 수 있다.
장마-비보(Dear.) 뮤직비디오 : https://youtu.be/_IEMR2eiYYA?si=2OfkSW5S8wxd-SPR
이로이로 홍보영상 : https://youtube.com/shorts/zkCoId2_jz4?si=Tpl2wtzGtOkllNjf
팀ACCORD 인스타그램 : https://www.instagram.com/accord_iroiroofficial/
[Credit]
- 음악[비보(Dear.)]
작사·작곡 : 최지원
- 뮤직비디오
기획·촬영·제작 : 진효정
출연 : 최지원
스태프 : 송수민, 김신영
- AR포스터
포스터 및 AR 기획·제작 : 송수민
- 브랜딩 존
버추얼 그룹 기획 : 최지원
굿즈 제작 : 김신영
키비주얼 포스터 제작 : 김신영